크리스탈힐링

순지트 shungite 풀러렌 크리스탈 활용법과 효능

용타 2021. 10. 7. 23:25

1. 순지트 발견과 역사

 

shungite는 처음 발견된 곳의 이름을 빌려서 왔다.

 

러시아의 슝가(shunga) 지역에서 처음 발견되었는데, 거의 여기서만 산출된다고 한다.

 

다른 지역에서 산출되나 산출량이 극히 적다고 한다.

 

특정 지역에서만 산출된다는 점이 탄자나이트와 닮았다.

 

순지트는 까만색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거의 탄소(C)로 이루어져 있다.

 

다이아몬드나 흑연과 비슷하게 탄소 함량이 높으며, 다른 점은 풀러렌(C60)도 함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까지 발견된 물질 중에 가장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것이 C60다.

 

풀러렌을 처음 발견한 과학자들이 노벨 화학상을 수상하였다고 하니, 엄청난 발견으로 볼 수 있다.

 

풀러렌의 함유량에 따라서, 90% 이상을 엘리트 순지트 / 60% 이하를 노멀 순지트라고 부른다.

 

(풀러렌의 함량이 극히 적다는 논문도 있어서, 관련 내용은 참고만 하시길 바란다.)

 

엘리트 순지트는 은색빛이 나서 일반 shungite와 차이가 난다.

 

지질학자들은 이 광물의 생성 나이를 20억년 전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하니 지금까지 봤던 크리스탈 중에 가장 나이가 많은 건 틀림없다.

 

제품사진
순지트 세트

 

 

2. 가짜와의 구별?

 

외관을 보면 알겠지만, 가품을 판매하기 딱 좋아 보인다.

 

색이 검은색이라 흑연을 압축해서 팔던가 숯가루라도 뭉쳐서 팔면 속일 수 있는 느낌이다.

 

그래서 순지트 판매 사이트를 가보면, 전기가 흐르는 장면을 보여주면서 진짜라고 주장한다.

 

가짜 순지트는 전기가 흐르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나도 처음에는 그럴듯하게 들렸으나 지금 생각해보니, 흑연도 전도체다?

 

연필심 끝부분에 전극 연결하면 전기가 흐른다.

 

당연하지만 shungite나 흑연 모두 탄소가 주성분이라서, 다이아몬드처럼 결합이 강하지 않는 이상 자유전자로 인해 전기가 흐른다.

 

중국에서는 흑연가루를 압착해서 Graphite block 을 생산하고 있다고 하니,  아래 사진과 같은 피라미드 모양으로 가공이 가능하지 않을까?란 의구심이 생긴다.

 

전기전도성 + 흑연을 압착한 제품과 다르게 중간중간 보이는 흰색, 금색 물질들이 있는지 없는지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 않나 생각한다. 

 

pyramid
순지트 피라미드

 

 

3. 일반적인 효능 및 활용법

 

shungite의 전기적 특성 때문에 전자파 차단 효과가 있다고 한다.

 

약한 WIFI 신호를 증폭시키는 역할도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사실 순지트 자체의 효과라기 보다는 구성성분인 탄소와 자유전자에 따른 효능이라고 생각한다.

 

인터넷상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보면 다소 과장된 효능으로 광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shungite 자체의 효과라기 보다는 풀러렌(C60)에 대한 효과를 나열해 놓은 것인데, 거의 모든 증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비춰진다.

 

활용법으로는, 보석수와 마찬가지로 물에 넣어서 만드는 순지트 워터를 주로 사용한다고 나온다.

 

C60의 항산화, 강력한 정화 기능을 활용하여 마시거나 피부에 사용하면 거의 모든 질병에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 가득하다.

 

약간의 마케팅적인 설명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보면 될 거 같다.

 

Water on plate
간접 순지트 워터

 

시중에 판매 중인 먹는 숯(Charcoal)이 독소 배출 기능이 있다고 해서 알약으로 소량 먹는 경우가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순지트 워터와 차콜이 비슷한 느낌의 효과를 광고하고 있어서 특별히 shungite의 효능이 뛰어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물에 넣어서 마시면, 원석의 불순물이나 연마제(연마제품의 경우)로 인해서 건강에 더 안 좋을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필자도 연마하지 않은 순지트 원석을 물에 넣어서 마셔본 적이 있는데, 흑연의 쓴맛(?)이 느껴져서 그 후로는 마시지 않는다.

 

그래서 유리컵 안에 물을 담아 간접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서 가끔 마시는데, 물맛의 변화가 거의 없다.

 

기분 탓인지 약간 부드러워진 느낌이 있는데, 확실하지는 않다.

 

셀레나이트는 간접적으로 해도 물 맛이 확실히 변하는데, 이건 좀 애매하다. 

 

Handstone
shungite 핸드스톤

 

4. 실제로 느낀 효과

 

처음으로 효과를 느낀 것은, 매장에서 접한 핸드스톤 형태였다.(위 사진)

 

말라카이트와 비슷한 정화력이 강한 크리스탈이라서 손바닥에 놓는 순간 느낌이 왔다.

 

효과를 느낀 순간, 팔찌와 플레이트, 피라미드를 추가로 구매했다.

 

(이상하게도, 피라미드는 말라카이트 때와 마찬가지로 느낌이 별로 없다.)

 

보통 정화력이 강한 크리스탈들은 물리적으로는 전자파 차단 효과가 있고, 사람이 사용하면 부정적인 감정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관련 내용을 찾아보면 정화작용이 강하다고 알려진 플루라이트, 말라카이트, 순지트 모두 거의 효과가 비슷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 플루라이트의 정화는, 부정성을 흡수해서 몸에서 내 보내는 느낌이다

 

- 말라카이트의 정화는,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여 안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성향이 있다.

 

- 순지트의 정화는, 부정적인 에너지를 숯처럼 빨아들여서 없애는 것처럼 작용한다.

 

beads bracelet
shungite 팔찌

 

2가지 크리스탈과 다르게, 사용했을 때 약간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에너지가 순지트라는 필터를 거쳐 맑아지는 느낌이다.

 

핸드 스톤이나 팔찌 형태로 몸에 착용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 무게가 가벼워서 착용하기 편할 것이다. 

 

비즈 팔찌는 일반 크리스탈의 절반 정도 무게에, 표면은 플라스틱과 돌의 중간 느낌이 나서 오래 착용해도 부담스럽지 않다.

 

글이 길어져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다.